개인사업자로 살아남기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자 종류 쉽게 정리

부가세는 소위 부가가치세의 줄인말입니다. 면세 사업자는 바로 이 부가가치세를 면제 받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면세사업자는 누구나 다 될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부가세의 의미와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자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개인 면세사업자로서 꼭 진행해야 하는 세금신고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의 의미와 면세사업자 종류

부가가치세란 무엇인가

부가가치세란 내가 가치를 만들어 낸 것에 대한 세금을 부가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부가세 10%가 부과된다고 알고 있지만 정확한 계산법은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부가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냥 10%를 부과한다고 설명한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0의 상태에서 1000원의 가치를 창출한다면 부가가치를 1000원을 일으켰기 때문에 부가가치세는 1000원의 10%인 100원이 됩니다.

하지만 원가가 0에 수렴하는 사업자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원가가 300원이 발생하고 매출을 1000원이 발생하면 내가 일으킨 부가가치는 700원(1000-300)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는 10%인 700원이 된다고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일단 1000원에 물건을 팔고,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라는 세무 절차를 거쳐서 원가 300원을 증명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내가 일으킨 700원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만 내는 것입니다.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란

면세사업자는 위와 같은 부가가치세가 면제 됩니다. 정부는 기초적으로 누려야할 재화(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상품이나 서비스를 취급하는 사업자는 면세사업자가 될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자도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한다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지만 사업목적으로 지출이 있을경우(매입이 발생할 경우) 세금계산서를 받아두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매출-비용=순수익” 입니다. 만약 세금계산서를 잘 받아두질 않아 비용처리를 안한다면, 국세청 입장에서는 순수익을 더 높게 보고 그것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매길것입니다.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발급할 수 없다

참고로 개인사업자 대출을 위해 은행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요구할 경우가 있습니다. 언급했다시피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관련 서류가 있을수 없죠. 이 서류는 한해의 매출을 증빙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을 제출하면 됩니다.

면세사업자가 해야하는 세금신고

면세사업자도 부가세 외의 나머지 세금에 대한 납세의무가 있습니다. 1년에 한번 “사업장 현황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됩니다.

사업장현황 신고기간

전년도의 매입 매출에 관한 내용을 익년 2월 10일까지 홈택스를 통해 신고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2022년 에 대한 매입과 매출에 대한 내용을 2023년 2월 10일까지 신고를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기간

1년 농사의 결과를 익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2022년에 매입과 매출에 대한 내용은 2023년 5월 신고 및 납부하게 됩니다.

부가세 면세 사업자 종류

부가세 면세 사업자로 등록 가능한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개인사업자로 유튜버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잖아요. 유튜버를 1인 미디어 창작자라고 하더군요. 만일 유튜버가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시설도 없이 영상을 만드는데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런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자에 해당됩니다.

여기서 유심히 봐야할것이 위 업종은 부가세 면세 사업자로 등록이 가능한 업종이지 무조건 위 업종이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위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가 과세상품을 취급한다면 겸해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Exit mobile version